등허리 펴서 앉아라(!?) 엄마때문에 일자목됐어요.

2024. 8. 29. 15:15통증관리비법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근본 도수(물리)치료를 지향하는 강화타 입니다.

오늘은 2족 보행하는 인간의 앉은자세에 대해서 알아볼건데요.

어렸을적 부모님께서 등펴라! 허리펴라!

많이들 하셨죠 ?

결론적으로 말하면

엄마의 말은 들으면 안됩니다!!!

단, 다른말은 은꼭 들으세요 등혀리 펴라는 말만 안듣기~~약속!!

걷고 움직이고 많은 움직임을 하시는 분들보다 앉아서 일하시는 분들이 병원에 더 많이 오시는데요 그 이유는 뭘까요 ?

신체의 많은 관절들을 적절히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척추 건강에는 더 좋습니다.

걷고 숙이고 다시펴고 일어서고 굽히고 펴고 이렇게 많이 움직이시는 분들은 쉽게 보면 파스 한장이면 다음날 말끔히 낫는 경우도 많아요.

하지만 앉아서 일하시는 분들은 다음날 더 아파서 고질병처럼 낫지를 않습니다.

이유는 2족 보행을 하면서 골반이나 척추의 움직임이 정상 각도에서 행해 지기 때문인데요, 앉은자세를 하게 되면 지면에 닿는 인체는 골반이 됩니다.

서있는 자세(standing)에서는 고관절에서 골반을 밀어 사진에 보이시는것 처럼 anterior tilt(골반전반경사)가 이루어 집니다.

즉, 앞으로 기울어진다는 뜻이에요!

 

하지만!!

앉은 자세에서는 골반을 posterior tilt(골반후반경사) 즉 ,골반이 뒤로 기울어지게 한 후에 등과 허리만을 펴서 척추 전체가 일자가 되게 스스로 만들게 됩니다.

즉, 후방경사로 앉은 후 등과 허리만 펴게 되면 흔히 말하는 일자등, 일자허리, 일자목이 됩니다..

아주 건강한 사람도 이렇게 반복된 생활을 하게 되면 디스크압박 문제로인한 통증이 찾아오기때문에 주의 해야합니다.

 

그럼 바른자세는 어떤 것인가요?

방법은 간단해요!

강화타가 추천하는 자세!

1. 골반을 전방경사로 만든 후 착석을 합니다.

 



2. 의자에 무게를 모두 싣었다면, 상부 흉부부터 순서대로 중부흉추-> 하부 흉추 까지 힘을 빼요.

 

 

 

 ) 허리를 세운 운모습 (ㅌ) 오른쪽사진 : 중부흉추, 하부흉추까지 힘을 뺀 상태 (O)

 

 

 ) 허리를 세운 운모습 (ㅌ) 오른쪽사진 : 중부흉추, 하부흉추까지 힘을 뺀 상태 (O) 3. 흉추는 원래 정상각도까지 굽어줘야 합니다.

그러면 골반에 의해 허리는 전만커브가 형성되고, 4. 등에서 힘이 빠져 본래의 척추인 등커브가 형성되면 목에서는 역C자 형태가 자연스럽게 나옵니다!!

 

등허리를 강제로폄

 

골반세우기.흉추힘빼기->역C자로일자목을 만듬.

 

바로 이렇게요

등허리를 펴서 스스로일자목을 만듬.

골반세우기.흉추힘빼기->역C자 이처럼 올바르게 사용해야 통증에서 해방 됩니다.

저는 환자들에게 늘 말합니다.

좋은 치료 백번보다 본인몸(체형) 본인이 알아야 오래 새거 처럼 쓸수 있다고.

 

아래 뼈는 참고하세요!!

 

 

 

 

장마가 시작 되었는데요.

모두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안전운전 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728x90
반응형